1. e-Biz
(1) 개요
- Physical Digital Virtual
- 과거의 전통적인 기업조직 (모든 활동이 오프라인에서 수행hhh) 현재는 Click and Mortar : 온오프라인 통합기업 전통적인 기업활동은 오프라인에서 수행, 내 외부 거래활동을 온라인으로 수행
- 고객관계 변화 : 단방향성 커뮤니케이션 e-마켓플레이스의 활성화 제품 및 서비스 강화 공급망 및 고객관계 강화 ..
 
(2) e-Biz 의 정의 : 인터넷 네트워크 기술을 기반으로 핵심적인 경영업무 수행과 시스템을 결합함으로써, 다양한 비즈니스 가치를 광범위하고 편리하게 추구할 수 있는 안전하고 유연한 비즈니스방법이다.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제품을 생산, 광고, 판매, 유통 하며, 디지털 기술 및 인터넷 기술을 활용하여 기업의 주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실행한다. // 또한 e-Biz는 기업의 내부 경영활동 및 공급업체, 기타 비즈니스 파트어와의 협업활동을 포함한다.
 
(3) 기업의 e-Biz 환경
 
ERP : 기업의 생산, 재무, 회계, 마케팅, 인적자원에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하나의 소프트웨어 시스템으로 통합
SCM : 기업의 원재료 조달부터 판매까지 지원하는 공급사슬관리
CRM : 고객관련 서비스 지원을 관리하는 고객관계관리
PDM (product date management) : 제품개발 과정에서 제품 속성 및 설계정보를 바탕으로, 타 기업과 공동협업을 지원할 수 있는 제품정보관리를 의미한다.
CITIS (contract integrated technical information service) : 기업과 계약을 통하여 부품설 등을 공급하는 업체의 기술정보 및 거래정보를 관리하는 계약자 간 통합정보서비스
ILS (integrated logistics service) : 기업의 물류흐름 정보를 지원하는 통합물류서비스
MRO (maintenance repair and operation) : 기업의 정기적인 소모품 구매 및 설비유지 보수관련 정보를 지원하는 유지보수관리 시스템
e-Marketplace : 기업의 제품판매 및 업체정보를 지원하는 전자시장 서비스
 
4) e-Biz의 장단점
 
일반적인 장단점

 
e-Biz를 통한 온라인 시장 선발진입의 장단점

 
(5) e-Biz 유형
 
거래 주체별 구분
B2C 비즈니스 모델 (Timmer)
- Votal (특정분야에 전문화된 포털) / 온라인 상점 // 콘텐츠제공자 // 거래중개자 // 시장제공자 // 서비스 제공자
 
B2B 비즈니스 모델 (Laudon&Traver .2010)
- 단순유통형 (e-distributor) : 조달 지향형과 마찬가지로 MRO 제품을 다루나, 단전히 전자카탈로그에만 의존하여 필요한 시점에서 일시적으로 이루어지는 거래를 수행(간접재/일시성)
- 조달지향형 (E-procurement) 다수의 구매자와 판매자가 참여하여 간접투입제(MRO제품)을 거래하나, 전략적 또는 계약적 관계에 의해 거래가 된다(간접재/장기성)
- 산업지향형 (Exchange) :자동차,철강,에너지등과 같이 주로 하나의 산업 영역에 국한된 범위, 산업포털 또는 보털 // 생산에 직접 투입되는 물품위주로 거래되며, 단발성, 거래를 중심으로함 (직접재/일시성)
-컨소시엄형 (industry consortium) : 산업지향형과 동일하지만, 장기적 거래 관계를 맺고 그 관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고자 하는 기업들에 한정 (직접재/장기성)
 
Jutla e-Biz 구분 : 제품이 공급자로부터 소비자까지 전달되는 과정 및 상품의 제조위치를 중심으로 구분한다.
 
- 중개자형 : 인포미디어리(informediary) 모델 - 공급자와 소비자 사이의 중개인 역할을 수행
 
- 제조업자형 : 제조업자가 직접 조립하여 완성품을 판매하는 형태 // 전문적 마케팅 부서를 보유하고 고도화된 고객서비스가 가능한 제조업체형
 
- 경매형 : 판매자가 상품의 판매가격을 제시하면 구매자가 제시한 가격에 동의함으로써 거래가 이루어지는 형태, 판매자도 고객이 될 수 있으며, 경매사이트자체는 가상의 공간을 제공해주는 역할을 하며, 거래가 성사될 때 거래수수료를 통해 수입을 확보 // 역경매형 (reverse auction) : 구매자가 가격을 제시하고 판매자가 동의하면서 거래가 성사되는 형태이다.
 
- 경매형의 장점 : 고객기반을 확대하고, 사이클 타임을 줄임으로써 매출이 증대되며, 시장에 의해 최적 가격이 책정된다. // 판매자가 물품을 직접 제공함으로써 보다 많은 고객의 돈을 획득할 수 있으며, 중개인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다 // 대량물건의 신속한 현금화 // 고객과의 관계와 충성도 개선을 할 수 있다.
 
e-Biz 모델의 성공요건
- 특허권(소프트웨어)등록
- 지속적인 수익창출력 확보
- 차별화된 콘텐츠의 확보
- 기회의 선점
- 디지털 기업구조의 구축
 
m-Biz : 이동통신 단말기와 통신 네트워크를 이용해서 무선 인터넷으로 정보 및 서비스를 이용하고 상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것 // 무선 전자상거래 // 이동중 이동전화 개인휴대정보 디지털 단마기로 무선망을 통해 온라인서비스 접속 및 이용하여 쇼핑을 할 수 있다 //
종류 : M-payment, 모바일뱅킹, 모바일증권거래, 모바일티켓팅, 모바일 쿠폰, 모바일복권, 모바일지갑, M-Book, 주문형비디오(VOD)
 
m-Biz의 특징
 
 
 
모바일 마케팅
- 휴대폰을 통해 고객에게 기업의 브랜드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것 // 모바일의 특성인 이동성 mobility, 위치확인 location , 개인화 personalization , 적시성 timeliness 등을 비즈니스 마케팅전략에 활용하는것
- 모바일 마케팅활용은 기존의 매스마케팅전략에서 벗어나 개개인에게 차별화된 One to One 마케팅 전개를 지원
- 휴대성과 이동성에 따른 고객의 상황을 고려하여 고객접점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 온라인보다 훨씬 정확한 목표 타깃설정이 가능하고, 원하는 시간에 고객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 한정된 예상으로 홍보를 하기에 가장 적합한 마케팅기법
m-Biz 기술
- 위젯 : 웹브라우저를 통하지 않고, 바로 이용할 수 있는 미니응용프로그램
- 가상현실
- 앱스토어 : 스마트폰에 탑재할 수 있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응용프로그램)을 판매하는 온라인상의 모바일 콘텐츠 장터 // 모바일 콘텐츠 판매소
- 증강현실 : 혼합현실 // 실세계에 3차원 가상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 현실세계에 가상세계를 합쳐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2. u-Biz (ubiquitous business)
(1) 정의
- 인터넷 웹기반 디지털 경제에서 공간을 초월한 유비쿼터스 경제로 진화한 형태로서 산업경제활동 영역에 응용한것 // 컴퓨팅 객체가 실생활 공간 속에 내재되고, 사용자가 네트워트에 자유롭게 접속할 수 있는 환경(유비쿼터스 컴퓨팅)에서 기존의 비즈니스 업무를 개선 진화하거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창출을 통해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 하는 활동
(2) 유비쿼터스 컴퓨팅환경의 특징
- 센서, 프로세서, 커뮤니케이션, 인터페이스, 보안등을 핵심기술 요소로 소형의 칩을이 무선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되어 작동된다
- 차세대 컴퓨팅 비전으로 제시한 인간중심의 컴퓨팅 기술이다
- 모든 사물에 컴퓨터 칩을 내장시켜 의사소통을 통하여 보이지 않는 생활부분까지 최적화 하는 인간중심의 컴퓨팅환경
- 일상적인 사물에 제각각의 역할에 부합되는 컴퓨터 기능과 네트워크장치를 넣어 물체간 그리고 물체와 인간 간의 효과적인 정보교환 및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
(3) u-business 8대 특징
- 연결성 // 실제성 // 이동성 // 편재성(동시에 도처에 존재하는, 휴대형기기, 사물 , 환경등에 내재된 컴퓨터를 이용한다는 의미 ubiquitous) // 복합성 // 지능화 // 개인화 // 다양성
(4) 시간과 장소를 극복하는 정도에 따라 - 시간과 장소의 제약없이 다양한 단말기로 교육 및 콘텐츠를 제공 // 장소정보가 강조되는 비즈니스 // 시간정보가 강조되는 비즈니스
 
(5) LBC (location based commerce, L-commerce 위치기반상거래)
모바일 기기와 이동통신망 및 IT 기술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고객의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상품정보 뿐만 아니라 교통정보, 위치추적정보등 생활 전반에 걸쳐 다양한 정보제공 및 상거래에 이용 // 특정 위치에 있는 개인들을 대상으로 상거래를 추구하는 모바일 커머스의 일종
기존의 LBS(location based system)는 모바일기기를 이용하여 통신사의 기지국 단위로 1~2km 오차이내에서 고객을 파악할 수 있었으나, 2002년 이후 각 이동통신사에서 GPS칩을 내장한 휴대폰을 이요하여 차세대 LBS서비스 시작, 기지국 정보와 GPS정보를 결합하여 30~50m 오차범위내에서 위치추적이 가능해졌다
활용
- 운전편의정보 : 운전편의 정보, 대중교통정보, 경로탐색 및 설정
- 위치추적 정보 : 위치기반 상거래 기술을 이용하여 위급상황에 대한 알림서비스, 개인위치정보, 분실된 단말기 추적등
- 생활편의정보 : 물적흐름관리, 생활편의 서비스, 전화번호서비스, 지역정보등 제공
- 상거래정보 : 상품에 대한 통보기능, 위치기반 마케팅광고 서비스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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