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입지의 개념
(1) 입지는 점포가 소재하고 있는 위치적인 조건으로 일반적으로 상권의 크기, 교통망, 고객층, 점포의 위치, 지형등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으며, 유동고객의 동선과 주변 환경에 따라 상급지, 중급지, 하급지로 분류가 가능하다.
(2) 입지선정시, 업종과의 부합성을 반드시 검토하여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좋은입지라고 할지라도, 업종에 따라 나쁜입지가 될 수 도 있다. 또한 사업이 지향하는 목적에 따라 입지를 선정하여햐 하는데, 일반적으로 크게 원료지향형, 수송지향형, 시장지향형 입지로 구분된다.
2. 입지선정의 사회 경제적 조건
(1) 상업지구의 인구 수 : 도시의 인구 수와 그 주변 상업지구의 인구 수는 소매점포의 잠재적 고객수를 결정한다. (2) 도심지역의 발전 : 도시의 일정지구가 발전되면 산업의 종류와 인구변동의 변화요인에 밀접한 관련 (3) 예비고객의 구매습관 : 쇼핑거리,장소,기호,성향등에 따라 상점의 위치선택에 영향을 준다. (4) 지역주민의 구매력 : 일정한 지역의 소매점 총판매량은 그 지역주민의 구매능력과 밀접한 관계를 드러냄, 그 지역주민의 월급생활지수와 평균급료, 연금, 재산세등은 구매력을 알려주는 요소 (5) 제반 법령과 제도 : 세금을 결정하는 법령과 점포설치에 대한 인허가와 면허는 점포위치 선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3. 입지선정시 고려요소
(1) 안전성 : 안정성은 사업장의 투자규모와 수익성과의 관계로, 사업장의 입지가 좋다고해도, 투자비용이 수익을 능가하는경우에는 의미가없다. (2) 균형성 : 균형성은 주변 경쟁점과의 균형에 관한 문제로, 상권내의 유사점포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여건을 갖추기 위한 조건을 말한다. (3) 조화성 : 예비 개점자가 선택한 아이템과 주변상권과의 조화, 일반적으로 유사한 업종이 집중적으로형성되어 상권을 이루고 있는것을 볼 수 있다. 이와같은 현상은 고객을 유도하기 위한 전략의 하나이며, 고객의 입장에서는 선택의 폭이 넓어져 그 상권으로 고객이 몰리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4. 입지구분
(1) 근린형 쇼핑센터, 지구중심형(커뮤니티형)쇼핑센터, 광역중심형(거점형)쇼핑센터 (2) 편의형(convenience type) / 근린형 (neighborhood type) / 지역형(community type) / 광역형(regional type) 5. 유형 (1) 노면독립입지 (freestanding sites) (2) 복합용도개발지역(MXDs) (3) 주상복합시설 (4) 백화점(department store) (5) 의류패션전문점 (6) 제조직매형 전문점 (SPA)
6. 입지선정을 위한 8가지 평가방법 (R.L. Nelson) : 상권잠재력의 타당성
(1) 상권의 잠재력 : 창업자가 진입상 상권에서 취급을 요하는 상품이 수익성 확보가 가능한가에 대한 검토 ( 상권의 크기와 수익창출력 ) : 충분한 고객을 확보할수 있을까?
(2) 상권의 접근가능성 : 상권의 잠재적 수요를 자사점포로 흡수할 수 있느냐에 대한 문제, 이에 따라 소매점포를 고객창출형 점포, 근린고객의존형점포, 통행량의존형 점포등으로 나눠볼 수 있다.
(3) 성장가능성 : 주변의 인구증가와 , 소득수준향상을 고려대상으로 점포의 시장규모, 유통상권등의 성장가능성을 분석 - 지역시장의 인구증가와 소득수준의 향으로 상권의 확장 및 성장을 기대할 수 있을까?
(4) 중간저지성(고객의중간유인성,중간의 장애요인 ) : 중간저지성은(interception)은 경쟁점포나 상점군의 중간에 위치하여 상권에 진입하는 고객을 중간에서 분리 흡수할 수 있는 입지인지 여부를 평가한다. 기존상권과 고객의 중간에 위치하여 기존상권으로 접근하는 고객을 중간에서 저지할 수 있는 가능성
(5) 누적적흡인력(cumulative attraction) : 동일 또는 유사상품을 취급하는 소매점들이 밀집되어 있는 경우 고객 흡인력이 더 커지는것을 의미(동반유인의 원칙,누적유인의 원칙) - 누적적 흡인력의 경우에는 점포들의 존속에 필요한 경쟁력 확보가 중요 - 집중으로 고객의 흡수가 유리한 입지인가?
(6)양립성 : 상호 보완관계에 있는 재화(보완재) 를 판매하는 두개의 점포가 공종하여 입지하는경우, 고객의 수와 매출액이 상호 증가하는 성질을 의미 , 고객의 흡인력이 얼마나 증가할지를 평가하며, 인근 점포상호간에 고객을 주고받는 현상, // 넬슨의 양립성 공식의 가정(i)
(7) 경쟁의 회피(경합의 최소화) : 경쟁점포의 입지, 성격, 규모, 형태등을 감안하여 출점 위치를 고려함, 현재 뿐만아니라 미래 상황에 대하여도 신축적으로 고려 - 경쟁으로 미칠 영향에 대한 평가
(8) 용지 경제성 : 출점시 진입할 상권의 입지비용(cost)과 그로 인한 수익성 및 생산성의 정도를 분석하고 평가.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