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천다이징은 시장조사와 같은 과학적 방법에 의거하여 수요내용에 적합산 상품 또는 서비스를 알맞은 시기와 장소에서 적정가격으로 유통시키 위한 일련의 전략 // 제품을 상품화 하여 매출을 올리고 이익을 창출하기 위한 전략
(2) AMA 의 정의
- 일반적으로 미국 머천다이징협회(AMA)의 정의에 따르면 MD(merchandising) 이란 " 소요에 적합한 상품 또는 서비스를 알맞은 시기와 장소에서 적정가격으로 유통시키기 위한 일련의 방법 또는 상품화 계획" 이라고 한다
- 넓은 의미에서 머천다이징이란 매장에서의 판매활동 전반에 대한 관리활동, 상품화, 전시, 판매, 배송, 애프터스비스, 재고관리 및 고객관리를 말함
(3) 주체의 관점에 따른 정의
- "머천다이징'은 관점에 따라 여러가지로 해석되고 있는데, ㉠ 상품기획과 상품개발이라는 의미는 주로 제조업체에서 통용되고 있으며, ㉡ 상품의 구매나 판매활동이라는 의미는 유통업체에서 통용
3. 머천다이징과 브랜드
(1) 머천다이징(MD) 란 " 수요에 적합산 상품 또는 서비스를 알맞은 시기와 장소에서 적정 가격으로 유통시키기 위한 일련의 방법 또는 상품화계획"
- 성공적인 머천다이징을 통해 매출액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상품화의 수단으로서 브랜드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는것이 유용하다// 신제품출시에 있어서 기존의 고객들에게 친숙하게 인지되어 있는 브랜드를 활용하는 브랜드확장을 통해 신제품의 안정적인 시장진출을 도모할 수 있는 경우등
(2) 브랜드의 개념과 중요성
㉠ 브랜드(상표)란 특정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식별시키고 경쟁자들의 것과 차별화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독특한 이름과 상징물(로고, 디자인)들의 결합체 // 이러한 브랜드를 자산가치화 하여 브랜드 자산이라고 하며, 브랜드 자산은 고객이 한 상표에 대해서 이미 알고 있고 그 상표와 관련하여 긍정적이고, 강력하면서, 독특한 연상들을 기억 속에 갖고 있을때 형성된다.
㉡ 브랜드의 기능
- 소비자에게 브랜드는 제품의 생산자 또는 판매자를 식별할 수 있게 해주며, 제품의 특징, 편익, 서비스등을 일관성 있게 제공하겠다는 판매자의 약속으로 이런 브랜드를 통하여 제품의 속성 및 편익까지 쉽게 인지할 수 있게 해준다. // 소비자의 쇼핑 효율성 증대
- 기업에게 브랜드는 시장 내 진입장벽을 구축하여 경쟁적 우위를 점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선호 브랜드는 신제품 도입을 보다 쉽게 만들며,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은 그 이미지에 대한 가치를 인정바아 제품을 고가로 책정하여 이익을 추구할 수 있다. // 브랜드파워로 유통업자와의 관계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
㉢ 브랜드 인지도 관리
- 브랜드 인지도에 따라 소비자는 고려대상 상표군에 우선 브랜드제품을 고려하여 선택하며, 상표친숙성을 높인다면 그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와 선택가능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 브랜드 인지도는 반복광고 // 시청각 정보의 제공 // POP활용등으로 소비자의 기억속에 장시간 유지시키며, 구매시점에 자사 브랜드에 대한 기억을 쉽게 떠올 릴 수 있도록 브랜드인지도를 증대시킬 수 있다.
5. 상품카테고리 계획과 관리
(1) 상품카테고리 계획
상품카테고리 계획이란 상품계획관리자(머천다이저)가 상품의 매출액 증대를 위하여 실시하는 상품구색계획으로,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품질, 가격, 기능, 디자인등을 갖춘 상품을 개발하고 이를 조화롭게 카테고리화함으로써, 기업의 판매목표를 달성 하는 동시에 기업의 이미지 제고에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계획이라 할 수 있다.
(2) 상품 카테고리 관리 (CM : Category Management)
㉠ 상품카테고리 관리
- 카테고리관리 (CM) 이란 기업의 이윤창출 및 소비자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유통업체과 공급업체가 협업을 토하여 영업결과를 증대시킬 수 있도록, 상품카테고리를 전략적 비즈니스 단위로 관리하는 프로세스이다. 또한 넓은 의미의 카테고리 관리는 유통업체들과 거래파트너 공급업체들이 함께 모여 소비자 중심의 카테고리 계획을 창출하고 관리하는 쌍방향 비즈니스 프로세스로 설명할 수 있다.
㉡ 카테고리관리의 구성요소
일반적으로 카테고리는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상호 연관되었거나 대체할 수 있도록 소비자가 인지하는 상품의 범주로, 유통기업 측면에서 명확하게 관리가능한 상품 또는 서비스의 그룹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카테고리 관리 요소는 상호 연관된 6개 구성요소로 구성된다. 구성요소중 카테고리 전략과 비느지스 프로세스는 가장 근본적인 요소로서 카테고리 관리의 핵심 요소이며, 나머지는 카테고리 전략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기반요소이다.
(3) 카테고리 수명주기의 종류
㉠ 일시성 상품
㉡ 유행성 상품
㉢ 지속성 상품
㉣ 계절성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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